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영화 < 콘택트 > 정보 줄거리 등장 인물 국내 해외 평가 반응

by 멘피스 2023. 2. 17.
반응형

 

'칼 세이건' 소설 원작 SF 영화 < 콘택트 > 정보 및 줄거리

영화 콘택트 CONTACT의 엔딩에 나오는 'For Carl'은 원작 소설의 저자인 천체 물리학자 칼 세이건을 기리는 것이다. 1996년에 사망한 칼 세이건은 1959년 금성 탐사선 프로젝트에 합류하면서 NASA에서 연구를 시작했고, 1980년 공영방송 PBS에서 방영된 다큐멘터리 시리즈 < 코스모스 >에 해설자로 등장해 유명해진다. 그는 자신의 대중적 인지도를 이용해 핵무기 감축이나 환경보호운동 등에도 앞장섰는데 특히 1980년대에는 동서가 핵무기로 전쟁을 벌인다면 결국 자멸할 것이라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설명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 칼 세이건의 많은 저서 중 유일한 소설인 < 콘택트 >는 세상의 두목을 받았고 예상대로 베스트셀러가 됐다. 하지만 소설이라고는 해도 < 콘택트 >의 주인공처럼 칼 세이건 역시 실제로 SETI( 외계 지적 생명체 왕생 ) 연궁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주인공 엘리가 신디 존재를 믿을 수 없다는 생각을 굽히지 않았던 것처럼 그 역시 신을 믿지 않았다. 그러나 종교를 부정하기보다는 우주라는 광대한 미지의 공간을 보여주며 신의 형상을 본떠 만들어졌다는 인간이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지 고민해 보라고 주장했다. 로버트 제메스키 감독 < 콘택트 >는 조디 포스테 엘지 에로웨이역, 매튜 맥커너히 ( 팔머 조스역 )가 주연으로 열연한 1997년 개봉작이다. 어린 시절 아버지를 잃은 소녀 엘리 (조디 포스터)는 밤마다 모르는 상대와의 교신을 기다리며 단파 방송에 귀를 기울인다. 성인이 되어 천체 천문학자가 된 엘리의 목표는 '학문적 자살'이라고  비웃음을 당하는 지적인 외계 생명체 발견이다. '이 넓은 우주에 생명체가 인간뿐이라면 그것은 엄청난 공간의 낭비다.'이 간단한 사실이 영화 < 콘택트 >가 우주에 외계인이 존재하느냐 마느냐에 대한 의문을  풀어 나가는 첫 단추에 해당한다. 인간은 삶의 공허를 메우기 위해 종교에 비 합리적으로 매달리거나 신용카드를 긁어대며 방황하지만 결국 인간의 존재를 증명하고 삶의 공허함을 메우는 방법을 진리의 추구이며, 인간과 전혀 다른 외계 생명체나 그들이 세운 문명과의 접촉이 진기 추구의 한 방법일 수도 있다고 영화 < 콘택트 >는 말하고 있다.

영화 등장인물

 

조디 포스터 Jodie Foster는 1980년대에서 2000년대 시기에 눈부신 연기를 보여주며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2번이나 수상한 명배우이다. 2000년대 들어서는 배우보다는 감독이나 제작자로 활동에 관심이 많은 듯하다. 1976년 14살의 나이로 이틴 스콜세지 감독의 칸 황금종려상 수상작인 < 택시드라이버 >에 출연하였고, 어린 창녀역을 훌륭하게 소화하며 49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에 노미네이트 되었다. 1980년, 포스터는 예일 대학교 영문학과에 입학하였고 대학 졸업 후 다시 본격적으로 연기 활동을 시작하였다. 1988년 조디 포스터는 < 피고인 >에 출연하여 6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 하였다. 성폭행 피해자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들어 주는 영화 < 피고인 >을 통해 포스터는 진정한 성인 연기자로 거듭나게 된다. 1991년 조디 포스터는 조나단 드미 감독의 < 양들의 침묵 >에 출연하였고, 6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이로써 포스터는 30대 이전에 2번의 아카데미 주연상을 수상한 최초의 배우가 되었다. 이 영화는 앤서니 홈킨스와 조디 포스터의 엄청난 명연기로 유명한데, 포스터는 실제로 앤서니 홈킨스가 무서웠다고 한다. 매튜 맥거너히 Matthew McConaughey는 1969년 텍사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1991년 단편 영화에 출연하면서 연기 생활을 시작했는데 1993년에 영화감독 리처드 링클레이터를 소개받아 < 멍하고 혼란스러운 >에 출연할 수 있었다. 1996년 그는 샌드라 블록과 함께 < 타임 투킬 >에서 변호사역을 맡으며 스타덤에 오르게 되었다. 1997년에는 조디 포스터와 함께 < 콘택트 >에 출연하였으며 이후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 아미스타트 >, 리처드 링클레이터 감독의 < 뉴튼 보이스 >, 로맨틱 코미드 < 웨딩 플래너 >와 < 10일 만에 남자 친구와 헤어지는 법 >등에 출연하면서 할리우드 최정상급의 배우로 인정받고 있다.

 

영화 평가 반응

 

콘택트 CONTACT는 TOMATOMETER ( 신선도) 68% AUDIENCE ( 관객 점수 ) 78%로 상당히 양호한 점수를 받았다. 섬세한 심리 묘사와 우주에 대한 동격으로 커다란 감동을 준 영화로 천문학 또는 천문학자에 대해서 진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리얼리티를 중시하는 사랑이라면 충분히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실제 천문학에 기반하면서도 긴박감 넘치게 만들어 우주 장면이 거의 나오지 않음에도 최고의 우주 영화로 손꼽히곤 한다. 9천만 달러의 높은 제작비로 원도 라이도 1억 7천만 달러의  흥행 성격을 받아 흥행에 성공했다고 평가받기에는 다소 무리한 감이 있다. 로버트 저메스키 감독은 < 백 투 더 퓨처 >, < 포레스트 검프 >등  걸작을 감독해서 당대 흥행수표 감독이었는데, 칼 세이건이 쓴 원작에 최대한 충실하다 보니 순수한 드라마 장르가 되어서 당시 관객들의 대중적 공감을 얻기에는 무리였다고 평가가 있다. 동류의 영화로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 인터스텔라 >가 있지만, 당시에도 해외 관객들이 과학적인 시나리오에 어려움을 토로한 사실을 보면 1997년 < 콘택트 >의 도전은 실로 대단한 것이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