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모나리자 스마일> 정보 및 줄거리 등장인물 평가 반응

by 멘피스 2023. 3. 16.
반응형

<개요> 영화 <모나리자 스마일 Mona Lisa Smile>의 각본가는 어느 날 1950년대 웰즐리 대학의 연감에서 한 장의 사진을 발견했다. 깔끔한 드레스를 입고 한 손에는 책, 다른 한 손에는 프라이팬을 들고 있는 젊은 여자가 찍힌, 결혼이 최고의 학생을 만든다.라는 사진을 그리고 영화는 아무것도 모르는 척 묻는다. 사진 속 그 여자는 행복했을까?

 

 

 

 

 

 사진 속 그 여자는  <모나리자 스마일> 정보 줄거리

모나리자 스마일은 교수와 제자의 우정이 일반적인 관계가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면서 삶의 의미를 배워가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그리고 할리우드 최고의 여배우가 최고의 기대주들이 한 작품에서 만났다는 것 자체로 이미 화제가 되었다. 설명이 필요 없는 대배우 줄리아 로버츠와 '스파이더 맨' 시리즈의 커스틴 던스트, 젊은 관계층으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줄리아 스타일스 '세크리터리'의 독특한 매력 매기질런홀이 바로 그녀들이다 미모는 물론 연기력까지 갖춘 그녀들은 서로에 대한 경쟁심보다는 줄리아 로버츠를 중심으로 영화의 시작부터 결말까지 각자의 캐릭터에 충실한 연기로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어 냈다. 1950년대  미술사 교수인 캐서린 왓슨은 뉴잉글랜드의 명문 여대인 웰슬리를 변화시키고자 한다. 그러나 보수적인 분위기에 젖어 있는 여학생들은 캐서린의 자유분방한 사고방식을 반기지 않는다. 명문여대 웰슬리에서 가르치는 교양 있는 여자의 삶의 종착은 결혼이었다. 이 훌륭한 문장은 하나의 이념이 되었고 모든 웰슬리인이 가야 할 길의 목적지 그 자체였다. 웰슬리에서 4명의 여대생이 진보적인 캐서린을 만나 어떻게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 가는지 조명하고 있다. 베티는 웰슬린에 변화를 가져오려는 캐서린과 사사건 대립하며 대학 신문 사설에 캐서린을 신랄하게 비판한다. 그러나 남편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자신의 왜곡된 미소를 보며 자신이 행복하지 않음을 깨달은 베티는 캐서린이 추구하는 가치를 이해하고 독립적인 인생을 찾아 나서기로 선언한다. 한편 조앤은 결혼하고서도 공부를 병행할 수 있다는 캐서린의 격려에 힘입어 예일대학 법대 합격 통지서까지 받는 뛰어난 능력을 갖춘 여성이다. 하지만 법대 진학을 포기하고 사랑하는 남자와 안정적인 가정을 이루는 삶을 살기로 결정한다. 지젤은 자유를 추구하고 전통적인 시대상에서 벗어나려고 한다. 또한 자존감이 낮았던 코니는 더 이상 자신을 남의 시선으로 판단하지 않게 된다.

 

등장인물

줄리아 로버츠 Julia Roberts는 1967년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1987년 영화 파이어하우스로 데비한 영화배우이다 귀여운 여인 Pretty Woman의 성공으로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다. 그녀는 한때 가장 개런티가 높은 여배우이기도 했다. 그녀는 로맨틱 코미디인 노팅힐 Notting Hill 그리고 실화에 바탕을 둔 스티븐 소더버그 Steven Soderbergh의 에린 브로코비치에서 티켓 파워 및 최고 수준의 연기력을 입증했다. 1990년 골든 글로브 여우조연상, 1991년 골든 글로브 최우수 여우주연상, 2001년 아카데미 최우수 여우주연상 등을 수상했다. 커스틴 던스트 Kirsten Dunst, 는 뉴저지 출신으로 1982년에 태어나 8세가 되던 해에 우디 앨런 감독의 단편 영화 뉴욕 스토리,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영화에 데비 했다. 12세의 나이에 던스트는  뱀파이어와의 인터뷰에서 뱀파이어 클라우디아 역할을 연기해 골든 글로브상 여우 조연상에 지명되면서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그 후 샘 레이미 감독의 영화 스파이더맨 3부작에서 메리 제인 왓슨 역할을 연기해 세계적인 엄청난 흥행으로 인해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수상 경력으로는 2012년 제46회 전미국 비평가협회 여우 주연상 2011년 제64회 칸 영화제 여우 주연상을 수상하고 영화 파워 오브도그를 통해 아카데미 여우 조연상, 미국 배우조합상 여우 조연상, 크리틱스 초이스 영화상 여우 조연상 후보에 올랐다.

 

평가 반응

영화의 전반부는 자유분방한 서부 출신의 미술사 교수 캐서린 왓슨 줄리아 로버츠 분장이 동부의 명문 여자대학으로 부임하면서 겪게 되는 문화적 충격을 비교적 정교하게 묘사한다. 똑똑하고 능력 있는 젊은 학생들의 일생의 목표가 완벽한 결혼임을 알게 되면서 그녀는 결혼 이외의 인생의 목표를 그녀들에게 가르치려 한다. 그리고 그러한 시도는 온갖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성과를 얻는다.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 훌륭한 스승의 영향으로 인한 성장하는 청춘에 대한 이야기를 기대하게 된다. 그러나 이것은 선생님의 성장 영화이다. 가장 큰 변화를 격은 인물은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이상을 기계적으로 적용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된 캐서린이다. 예일대 법대 진학대신 결혼을 선택한 조안은 캐서린에게 이렇게 묻는다 당신이 믿는 삶을 나까지 원해야 한다고 말하지 말아요. 내가 원하는 삶은 결혼이에요. 원하는 삶을 선택해야 한다고 한 건 당신이었어요? 사진 속 주인공이 자신의 의지로 선택한 삶이라고 믿는다면 그녀는 행복했을 것이다.  ㅣ

 

 

반응형

댓글